날이갈 수록 높아져만 가는 평균수명, 그리고 치매발병률.. 그저 남의 일이라고 손놓고만은 있을 수 없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우리 부모님은 안걸리시겠지..라고 확신을 가질 수만은 없는 상황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부모님치매보험을 통해 앞으로의 일을 준비해둘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면 그들이 우리에게 어떤 혜택을 가져다주는지, 그리고 그들을 어떻게 따져봐야하는지.. 지금부터 나열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치매보험이 가진 보장혜택은 무엇인가?
기본적으로 치매라는 질병을 예로 들고 있지만.. 치매간병보험은 치매 뿐만 아니라 장기요양이 필요한 질병에 대해 간병비와 의료비를 보장해주고 있습니다.
국가에서 운영하는 노인장기요양보험과 연계하여 국가에서 지정해주는 장기요양등급 판정에 따라 장기요양간병비와 특약구성에 따라 관련 질병 진단비를 제공해주고 있죠~
보험사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기본계약에서 장기요양등급 1~4급까지 장기요양간병비, 즉 치매간병비를 1회에 한하여 보장해주고 있으며, 특약구성에 따라 1회성 간병진단비, 매월 5년간 총 60회의 간병자금, 사망보험금등을 보장해주고 있습니다.
평균적인 보장기간은 100세만기, 일부 부모님치매보험은 110세까지도 유지할 수 있으며, 최대 70세까지 가입이 가능하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보험사별 부모님치매보험상품들 뭘 따져봐야 할까?
우선 보장방식을 잘 따져봐야 합니다. 어떤 보험상품의 경우 1회성 간병비보장만을 제공하고, 또 몇몇 치매보험상품들은 1회성 진단비와 더불어 특약을 통해 매월 간병자금을 지원해주고 있으므로.. 실질적으로 본인과 부모님에게 도움이 되는 보장내용을 갖췄는지 따져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가입가능 연령이 현재 우리 부모님에게 해당되는지 여부를 따져봐야 합니다. 또 병력에 따른 가입조건에 대해서도 꼼꼼하게 따져봐야 합니다.
보험사마다 조금씩 다른 기준으로 일부 질병에 대한 가입제한을 둘 수 있습니다. 고혈압, 당뇨등을 보유하고 있거나 앓았을 경우 가입 혹은 보장에 제한을 받을 수 있으므로, 그에 대한 기준도 잘 따져보고 선택하셔야 합니다.
결정적으로 실질적인 보험료에 대하여 보험사별로 비교해보셔야 합니다. 보장내용과 가입조건은 비슷하더라도 보험사마다 설정해놓은 기준에 따라 실제 산출되는 보험료는 큰 차이를 보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